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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사2급

글말의 특성과 대별되는 입말의 특성

by Gurumi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교육론

주제 : 글말의 특성과 대별되는 입말의 특성

 

목차

1. 서론: 표현 교육론에서 다루는 영역
2. 본론: 글말의 특성과 대별되는 입말의 특성 및 말하기 교육의 세부 목표
3. 결론: 입말의 특성을 고려하여 말하기 교육의 세부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어는 기능에 따라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영역으로 나눠볼 수 있다. 이 네 가지 영역은 정보 처리 방식에 따라 ‘이해 영역’에 속하는 듣기와 읽기, ‘표현 영역’에 속하는 말하기와 쓰기로 나눌 수도 있고, 매개하는 언어에 따라 ‘음성 언어’를 매개로 하는 듣기와 말하기, ‘문자 언어’를 매개로 하는 읽기와 쓰기로 나눌 수도 있다. 말하기와 쓰기는 공통적으로 표현 영역에 속하는 기능이다. 그러나 매개 언어가 다름에서 오는 여러 가지 차이점이 존재하는데, 그 이유는 크게 시간적 처리 조건이 다르다는 것과, 상호작용적 측면이 다르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국제한국어교육학회(2010), <한국어 표현교육론>, 형설출판사
한채영 외(2005), <한국어 교수법>, 태학사
민현식 외(2005), <한국어 교육론 3>, 한국문화사
곽지영 외(2007), <한국어 교수법의 실제>, 연세대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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