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교사2급

문법적 교수요목과 개념 기능적 교수요목

by Gurumi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주제 : 문법적 교수요목과 개념 기능적 교수요목

 

목차

1. 서론: 교수요목의 정의와 종류
2. 본론: 문법적 교수요목의 특징,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의 특징 및 공통적인 문제점
3. 결론: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과 예시
4.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수요목이란, 교육 내용과 순서, 방법의 개요를 보여주는 교육 과정의 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 맥케이(1978)는 ‘무엇을 배울 것인가의 핵심 내용과 배울 내용을 어떻게 선정하고 배열할 것인가에 대한 원리를 제공해놓은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쇼(1994)는 ‘학과의 내용을 상세화하고 배울 항목의 순서를 정하는 일과 관련된 교육 과정 활동의 일부’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리차드(2001)는 ‘무엇을 가르치고 평가할 것인지에 대한 목록과 코스 교육 내용에 관한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교수요목에는 학생들이 숙달해야 할 구체적인 내용과 그러한 학습 항목을 어떻게 배열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들어가 있다. 따라서 교수요목은 교재를 구성하는 근간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서종학, 이미향, 박진욱(2017), <한국어 교재론>, 한국문화사
안영수(2008), <한국어 교재연구>, 하우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외(2017),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2>, 아카넷
배두본(2000), <외국어 교육 과정론>, 한국문화사
Jack C. Richards(2015), <언어 교육과정 개발>, 한국문화사

문법적 교수요목과 개념 기능적 교수요목.hwp 다운로드

 

반응형

댓글